1960~1970년대에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는 비용 초과 방지와 일정 준수에 촛점을 두었다.
Water-fall모델은 개발팀에 무엇을 개발하여야 하고, 개발물은 무엇을 지원해야 하는지에 대해 명확히 하는 것을 주 목적으로 한다.
Water-Fall Model에서는 ETVX Paradigm (Entry, Task, Verify, Exit)이 가장 중요한 특징이다.
Water-Fall Model의 가장 큰 특징이자 제약점은 요구사항이 fix되어 있다는 것을 가정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요구사항이 변경될 경우 유연하게 대처할 수 없다. 그러나 현재의 소프트웨어 개발은 요구사항이 명확하지 않는 상태에서 진행될 수 있으며, 심지어 정의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

이를 보완하기 위해 나온 모델이 prototyping이다. 이는 메인 개발을 시작하기 전에, prototype을 먼저 개발하고, 이 prototype에 고객이 만족할 경우에 메인 개발을 시작하는 모델이다 .

Spiral model (나선형 모델)은 prototyping을 확장한 것으로 개발을 단계별로 나누어, 각각에 대해 prototype을 개발, 및 통합을 거치는 model이다.

'Software Testing > Metric and Models in SQE' 카테고리의 다른 글

Category of Software Metric  (0) 2008.11.04
Some Software development process model  (2) 2008.11.03
Posted by yunse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