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VN서버는 SCM (Software Configuration Management, 소프트웨어 형상 관리) tool 중 하나로, CVS의 개량판이라고 하더군요. 사실 저희 회사는 IBM社의 Clear Case를 쓰기 때문에, SVN은 이번에 처음 써봤습니다. CC와는 다른 부분이 많아서 아직도 햇갈리는 부분이 많지만, 머 차차 적응해가야 겠지요 ^^

요새 집에서 iPhone S/W를 개발해보려고 하고 있는데, source code version을 관리할 마땅한 시스템을 찾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회사의 CC는 외부에서 접속 불가 -_-, 게다가 XCode는 CC지원 안함 -_-) . 리눅스도 잘 쓸줄 모르고, 집에 있는 데탑에 WinCVS서버 깔면, 항상 집에 있는 PC를 켜놔야 하고...(요새 경제가 어려워 전기료가... -_-). 무엇보다 저는 PC를 자주 포맷하는 편이라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를 찾아야 했습니다. 이를 찾기 위해 웹검색을 한 결과 역시 google은 에지간한 서비스는 다 하고 있더군요. 물론 assembla나 다른 몇개의 사이트도 찾았지만 아무래도 google이 안정적일 것 같아 google로 결정했습니다. 단!! google은 open source를 전제로 한다는 것!! 누구나 source code를  browsing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제 소스를 많이 부끄러워하는 편이라 공개하는건 좀 그렇지만, 아직 본격적인 개발을 할 단계는 아니고, SVN에 익숙해질 겸, Objective-C에 익숙해질 겸 해서 우선 여기에 둥지를 틀기로 했습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먼저 http://code.google.com에  로긴해서 Project Hosting --> create new project를 클릭하여 기본적인 프로젝트 정보를 입력하여 프로젝트를 생성합니다. License종류를 선택하라는데, 이 부분은 저는 머가 먼지 몰라서 아무거나 선택했습니다. 차이점을 아시는 분은 답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linux를 모르니 이런 부분은 상당히 약하군요)



project를 다 만들었으면, 화면 오른쪽 상단에 Profile을 클릭하면 본인이 만든 프로젝트가 나옵니다. 그럼 우선 project는 생성 끝입니다 -_-;;

참고로 이 Google Project Hosting은 SVN뿐만 아니라, wiki, DTS (Defect Tracking System) 까지 지원을 해줍니다. google doc까지 쓰면 Project관리의 상당부분을 One-Stop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Posted by yunse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