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XCode에서 개발하고자 하는 project를 생성합니다.

그리고 project가 생성된 폴더를 보면 아래와 같이 xcodeproj파일 및 pch, h, m파일 등이 있을 것입니다. (저는 console기반의 project를 만들었고, 이미 몇 개의 파일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이 파일들을 repository에 올릴텐데, 이 때 이 폴더에 있는 모든 파일을 올릴 필요는 없습니다. 
이 중에 개발산출물 폴더인 build폴더, 그리고 프로젝트 파일을 가장한 폴더인 xcodeproj안의 mode 파일, pbxuser파일은 굳이 공유할 필요도 없고, 버젼관리가 될 필요가 없습니다. 오히려 이 것들이 version tree안에 있으면, merge나 check in시에 귀찮기만 하지요. 그래서 이 것들을 알아서 빼도록 설정합니다. 

터미널을 띄우시고, 
cd ~/.subversion 폴더 안의 config파일을 수정합니다. 

수정 내용은 global-ignore라는 항목을 찾아서 (아래 검정색 박스로 만들어 놓은 부분입니다)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맨 앞에 '#' 을 지워 주석처리를 없애주시고, 뒤에 "build *.pbxuser *.mode*" 라고 추가하고 저장합니다. 의미는 집작하셨겠지만, 여기에 해당하는 파일들은 repository에  upload할 때 자동으로 빠지게 됩니다. 

그리고 실제 upload를 해 봅시다

XCode에서 SCM --> Repositories... 를 선택하시면, 

이 창이 뜨는데, 만든 Repository를 선택하시고, trunk 폴더를 선택합니다. 아시다시피 trunk폴더는 main소스코드가 저장되는 곳이기 때문에... (저는 이번에 알았습니다 -_-)
trunk 폴더를 선택하시고, 왼쪽 상단의 Import 버튼을 누르면, 

창이 뜹니다. 여기서 프로젝트 폴더를 선택하시고, 아래의 comment box에 간단한 Comment를 달고 Import 시킵니다. 

그럼 잠시후에 Import Completed라는 메시지 박스가 뜹니다. 

그리고 trunk 폴더를 확인해보면, 

소스코드가 repository에 upload되었습니다. 그리고 불필요한 파일인 mode, pbxuser 파일, Build폴더 등은 없습니다. 이렇게 하면 기본적인 Upload는 다 되었습니다. 

다음 Post는 이제 repository에서 소스코드를 다운받고, 버젼관리하는 것을 보겠습니다. 

참고로, 이 내용은 박진형님의 blog내용을 참조했습니다 (http://jinhyung.org/2008/06/04/inside-xcode-1/
Posted by yunse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