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실제 XCode에서 버젼관리가 되는 개발을 시작해보겠습니다. 

원본소스를 이용해 소스코드를 import시켰지만, 정작 원본소스 코드를 XCode로 여시면, version관리가 되지 않습니다. Repository에서 새로 코드를 받아서 열어야만, 버젼 관리가 됩니다. 

Repository explore에서 trunk폴더를 선택하시고, 프로젝트 폴더를 선택하시고, Check Out버튼을 누릅니다. (물론 원본소스코드와 다른 폴더이여야 겠죠? 아니면 원본폴더를 지워버리셔도 됩니다. 어짜피 서버에 있으니까...)


Check Out이 끝나면, 

이런 창이 뜨고, project를 Open합니다. 

열린 프로젝트 창에서 File Name이라고 써 있는 부분에서 마우스 오른쪽 click을 하시면, 다음과 같이 SCM항목이 나옵니다. 여기서 SCM을 체크해줍니다. 

바로 소스의 변경 상태를 나타내주는 column입니다. 간단히 소스코드를 수정해보면, 

contact.m 파일 옆에 M(Modified) 이라고 나타납니다.  다른 사람에 의해 Upload된 파일이 있으면 U라고 뜹니다. (근데 google은 좀 반응이 느리군요 -_-)

수정내용을 repository에 반영하려면, 아래와 같이 Commit Changes, 혹은 rollback하려면 Discard Changes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Commit을 하시면, 이 코드에 대해서는 Revision이 1 증가하게 됩니다. 

아래의 2개의 캡쳐를 비교해 보시면, 
위의 그림이 Commit하기 전, 

이게 방금 Commit한 캡쳐입니다. revision이 r2에서 r3로 증가했습니다. 

우선 저도 해본게 여기까지라 당장은 더이상의 posting이 어렵군요 -_-;;
여기까지는 SVN의 가장 기본적인 기능입니다. 물론 실제 project를 진행하려면, rollback도 할 줄 알아야 하고, Diff툴도 쓸 줄 알아야 하고, 다른 revision끼리의 merge도 할 줄 알아야 하는데, 저는 아직 SVN은 익숙치가 않네요 ^^;

사실 이런 SCM 시스템이 있어도, 적절한 branch전략, labeling (tag생성), 그리고 merge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안됩니다. 회사에서 Clear Case를 쓰는데, 그런 비싼 고가의 tool이 있어도 그냥 대충 쓰는 사람이 있는가하면 끝내주게 체계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각설하고, 나중에 merge, rollback등이 익숙해지면, 또 posting 해야 겠습니다. 



Posted by yunseong
이전버튼 1 2 3 4 5 6 7 8 9 ··· 11 이전버튼